맥북 필수 무료 앱 BEST 5 추천 총정리 [M1, M2, M3] <2024년>

맥북 필수 무료 앱 5가지 추천

오늘은 맥북을 사용하거나 맥OS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무료 앱 BEST 5 5가지를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맥북을 처음 접하시는 분 또는 맥북을 즐겨 사용하시는 분 모두에게 유용한 앱들이므로 한번씩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앱들은 맥북 사용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고 작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늘려주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제 시스템의 정보를 알려주는 앱 부터 단축키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자신의 맥을 조작하는 앱까지 지금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앱들은 앱스토어나 공식 혼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RunCat

맥북 필수 무료 앱 RunCat
RunCat 바로가기

RunCat은 메뉴바에 귀여운 고양이가 뛰어다니는 앱입니다. 고양이는 맥북의 CPU 사용량에 따라 속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고양이가 정말 귀여워서 힐링이 되는 앱입니다. 메뉴바에 있는 고양이를 클릭하면 다양항 옵션이 나오는걸 보실 수 있는데 RunCat의 주요기능은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CPU 사용량
  • 메모리 성능
  • 배터리 상태
  • 저장 용량
  • 네트워크 연결

다음 5가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하면서 편리합니다.

run cat 인터페이스

고양이를 다른 캐릭터로 바꿀 수도 있는데, 취향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캐릭터가 있어 유료로 구매하여 더 이쁜 캐릭터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도 있어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통해 고양이가 달리는 방향을 바꿀 수도 있고, 10분만다 랜덤으로 캐릭터가 바뀌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되는 5개의 시스템 정보도 원하는 것만 표시할 수 있게 설정 가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otKey

맥북 필수 무료 앱 Hot Key

HotKey 바로가기

HotKey는 트랙패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원하는 앱을 단축키를 통해 열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단축키를 등록해서 카카오톡, 크롬 등 자주 사용하는 앱을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핫 키 인터페이스

앱은 정말 간단하게 생겨 어렵지 않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독에 숨기거나 메뉴바에 숨길 수 있는 옵션이 있고, 로그인 시 자동 실행을 켜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Hide Dock Icon – Dock에서 숨기기
  • Hide ⌘-Menu – 메뉴바에서 숨기기
  • Big Menu Icons – 메뉴바에서 HotKey를 눌러 숏컷을 확인할 때 앱 아이콘의 크기 설정
  • Show visual Feedback – 숏컷을 실행할 때 해당 앱의 아이콘을 보이게할지 설정
  • Start at Login – 로그인 시 실행

오른쪽에는 앱을 등록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아래 +를 눌러 추가하거나 -를 눌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쓰는 카카오톡을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핫 키 사용법

카카오톡을 등록해 보았습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는 ⌘K로 설정해보았습니다.

핫 키 설정

다른 앱에서 사용중인 명령어는 이렇게 경고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핫 키 메뉴바

메뉴바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ow

맥북 필수 무료 앱 Flow

Flow 바로가기

Flow는 맥, 아이폰, 아이패드 모두 사용 사능한 앱입니다. 이 앱은 포모도로 타이머 앱인데 타이머를 설정하여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게 타이머가 돌아가는 동안 방해되는 앱을 차단하여 작업에 집중할 수 있고 pro요금제를 이용하면 웝사이트도 차단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맥북 필수 무료 앱 Flow 화면
Flow 메뉴바

앱을 키면 작은 팝업의 타이머가 나옵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맥북에 잘어울립니다.
메뉴바에도 타이머가 표시되니 간편하게 타이머를 볼 수 있습니다.

깔끔한 인테페이스로 화면 구석에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창을 눌러도 Flow의 팝업이 항상 상단에 고정돼서 방해받지 않고 타이머를 볼 수 있습니다.

Flow status

단위별 이용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상황과 성과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Flow 설정

옵션에는 타이머의 시간, 휴식시간, 차단 앱 관리, 설정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프로 요금제를 사용하면 타이머 시간과 휴식시간을 제한 없이 설정할 수 있고 캘린더와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Raycast

맥북 필수 무료 앱 Raycast

Raycast 바로가기

Raycast는 맥북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Spotlight’과 ‘Alfred’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입니다. Raycast로 정말 다양한 작업을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단축키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웹에서 검색을 할 때 구글이나 네이버를 열지 않고 Raycast에서 바로 검색해서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어검색이나 복사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클립보드, 앱을 실행하거나 종료하는 등의 작업을 모두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덕분에 많은 앱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필수 무료 앱 Raycast 단축키 설정

Raycast를 사용하기 위해 기존 ‘Spotlight’의 단축키인 ⌘ Space를 누르면 Raycast가 실행되도록 바꿔줍니다. 키보드 설정에서 체크를 해제해주면 됩니다.

단축키 변경
Raycast 인터페이스

⌘ Space 눌러 실행시키면 이렇게 검색창이 뜹니다. 원하는 작업을 검색해서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Raycast는 자주 사용한 앱을 추천해줘서 우선순위로 올려줍니다. 따라서 자주 쓰는 앱은 처음에 여러 번 검색해서 우선순위를 높여놓으면 편합니다. 한글로 작업을 하다가 Raycast에서 검색을 할 때 한글을 영어로 바꿀 필요 없이 Setting → Advanced → Auto-switch input source를 ABC로 설정해놓으면 자동으로 영어로 바뀌기 때문에 편합니다.

Raycast 익스텐션

설정의 익스텐션에서 보면 정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각 기능을 단축키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Search Quicklinks
  • Clipboard History
  • Toggle Floating Notes Window
  • Define Word
  • Search Files

다음 5가지 기능은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입니다.

Search Quicklinks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 링크를 등록해서 Raycast에서 바로 접속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Raycast 퀵링크

이렇게 네이버 퀵링크를 등록하면 네이버에서 검색하지 않고 바로 검색하고싶은 것을 입력하면 되므로 간편합니다.

링크: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Query}

퀵링크 사용법

Clipboard History

복사한 기록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복사를 하고 다시 복사를 하면 이전에 복사해놓았던게 사라지는데 텍스트, 링크, 사진 등이 모두 기록에 남아 한번에 많은 양을 복사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Toggle Floating Notes Window

간단한 메모장을 켜주는 기능입니다. 이쁜 색의 메모장을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설정에서 단축키 ⌥ + . 로 해놓으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ycast 메모장

Define Word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장입니다.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에 들어가서 번역하기 않고도 정말 빠르게 단어검색이 가능합니다

영단어 검색

Search Files

말 그대로 모든 파일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Finder에 들어가지 않고도 필요한 파일을 빠르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검색

단축키 f 로 지정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관리

추가로 이렇게 창을 관리할 수 있어 유로 앱인 magnet이나 Rectangle을 사용하지 않고도 창을 깔끔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Tip: Confetti 라는게 있는데 ⌥⌥으로 등록해누면 양쪽 옵션을 같이 눌렀을 때 폭죽이 터지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confetti

또 Store에서 다양한 익스텐션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유명한 앱으로 예를 들면 Notion과 Spotify 플러그인을 설치해 Raycast에서 한번에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Raycast plugin

Raycast는 맥북을 사용한다면 필수라고 생각하는 앱입니다.

AlDante

맥북 필수 무료 앱 AlDante

AlDante 바로가기

AlDante는 맥북 충전 관리 어플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20%~80% 사이에서 작동할 때 가장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100%로 유지하면 맥북 배터리의 수명이 크게 단축됩니다. AlDente를 사용하면 충전 제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열 보호, 항해 모드 및 교정 모드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배터리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Aldante 인터페이스

무료 버전의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슬라이더를 움직여 배터리 최대 퍼센트를 설정하기만하면 끝입니다. 유료버전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세팅이 가능합니다.

알단테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가 직접 배터리 충전 한도를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배터리를 강제로 방전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기능은 배터리의 수명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알단테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Discharge’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맥북이 전원 공급 없이 배터리로만 작동하므로,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 중이라면 ‘Discharge’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중한 사용이 중요하며, 작업 중에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충전해야 합니다. AlDante를 사용해 배터리 수명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맥북 필수 무료 앱 5가지를 소개시켜드렸습니다. 모두 유용한 앱이므로 생산성이 높일 수 있습니다. 5가지 모두 다운받아 맥북을 더욱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LIMEBOTTLE의 다른 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